[ISQ ACC] YBI, 지난 2년간 ‘임팩트서클’과 함께 만든 성과 및 인사이트 공유!
임팩트스퀘어는 Google.org가 후원하고 YBI(Youth Business International)이 주관한 ‘코로나19 극복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2년 간 ‘임팩트서클’을 기획, 개발, 운영해왔습니다. 이후 YBI는 올해 6월 공식 사업 기간이 종료 됨에 따라 지난 2년간의 사업에서 얻은 주요 레슨 5가지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YBI가 발행한 ‘Making a Case for Social Entrepreneurship support’ 아티클에는 YBI와 함께 본 프로젝트를 추진한 임팩트스퀘어 및 함께일하는재단의 추진 성과가 오롯이 담겨있는데요. 임팩트스퀘어는 혁신적인 온라인 학습 및 네트워킹 플랫폼인 '임팩트 서클'을 통해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 성장 지원에 집중했으며, 함께일하는재단은 대면 집중 교육, 멘토링, 네트워킹과 온라인 교육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를 다루고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성과를 살펴보면 본 프로그램을 통해 총 23,300명 이상의 청년들에게 직간접적 지원이 이루어졌으며, 3,867명의 사회적 기업가들에게 심층적인 지원을 제공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의 주요 성과로는 1,384개의 사회적 기업 및 소셜벤처와 중소기업이 비즈니스를 개선했고, 755개의 사회적 기업이 재정 탄력성을 향상시켰으며, 1,897개의 지원 기업이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유지했고, 920개의 지원 기업이 여전히 운영 중이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YBI는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업을 위한 맞춤형 지원과 개입의 필요성을 입증했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나아가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주요 교훈으로는 (1)커뮤니티 구축의 중요성, (2)혁신적이고 포용적인 커리큘럼 개발, (3)지원적 생태계 구축, (4)자금 조달 및 시장 접근성 개선, 그리고 (5)기술 활용을 통한 더 넓은 범위의 지원 제공 등이 있다”며 “이러한 학습을 적용하면 다른 환경에서도 많은 사회적 기업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YBI와의 협력 프로젝트는 이렇게 마무리되었지만, 임팩트서클의 도전은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임팩트 비즈니스 영역의 혁신가 및 생태계 관계자를 위한 인사이트 콘텐츠 및 커뮤니티 기회를 더욱 확장해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