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Q Global] ‘2023 Impact Challenge at SEA’ IR 피칭데이, 베트남 흔들었다.

임팩트스퀘어가 개최하는 베트남 임팩트 스타트업 공모전 2023 'Impact Challenge at SEA(ICAS) IR Pitching Day'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본 행사에는 최종 선발된 TOP10 팀을 비롯하여 국내외 투자사, 정부기관, 법무법인, 대기업 관계자 등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참석함으로써, 베트남의 임팩트 비즈니스 및 참여팀들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던 매우 뜻깊은 행사 자리였습니다.

'Impact Challenge at SEA(ICAS)'는 작년부터 진행되어 온 공모전으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동남아시아 내 유망한 임팩트 스타트업을 수시발굴 또는 해당 공모를 통해 발굴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3 Impact Challenge at SEA에서는 국제기구, 국내외 투자사, 대기업 등 더 넓어진 글로벌 네트워크를 토대로 보다 적극적인 기업 추천, 검토 등이 추진되었습니다.

올해에는 베트남, 호치민에서 행사를 개최하였으며, 베트남 소재의 Green (기후변화대응, 탄소중립 등 환경적 가치 창출에 기여) 및 Digital(웹, 앱 플랫폼 등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 테마의 스타트업들을 발굴하고 동남아시아 현지의 임팩트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임팩트스퀘어의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참여기업 모집은 5월 29일부터 시작되었으며 올해의 공모전에는 약 40개의 팀들이 지원하였는데요,

이번 공모전은 지난해 와는 달리 Pitching 영상 제출, 법인 설립이 완료된 기업으로 제한을 두는 등 엄격한 자격 기준을 적용하였고 이를 통해 이미 사업이 어느정도 운영되고 펀딩 경험이 있는, 더욱 검증된 기업들이 참여하였습니다. 모집 마감 이후에는 꼼꼼한 서류심사를 통해 TOP20 및 TOP10을 선정하였고 지난 8월 17일 목요일, 호치민에서 라이브로 진행되는 Pitching Session을 통해 최종 TOP 2와 TOP 1을 선발하는 IR Pitching Day가 열렸습니다.

IR Pitching Day는 KOICA 한미라 부소장님께서 축사를 전해주시고, 법무법인 지평의 이준희 박사님께서 기조연설을 해주시며, 행사의 시작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간략하게 임팩트스퀘어와 ICAS에 대한 소개를 한 후, Pitching Session이 시작되었습니다!

Pitching Session에 참여한 10팀 모두 뛰어난 경쟁자를 뚫고 올라온 만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명확한 임팩트를 제시하였으며, 동시에 탁월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통해 임팩트 창출의 과정을 열정적으로 발표해주었습니다. 라이브로 진행되던 Pitching Session이었던 만큼, 더욱더 현장감이 있었는데요, 각 스타트업 대표들의 비전과 열정을 모두가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Pitching Session 이후에는 Q&A 및 네트워킹 세션이 있었는데요, 직접 부스를 돌아다니며 각 스타트업의 CEO에게 상세하게 질의응답을 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심사 위원 및 참석 내빈들 간의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올해 행사에는 법무법인 지평, 열매나눔인터내셔널, Nextrans, UNDP, Patamar, Do Ventures, Touch Stone, IID, NSSC, SK행복나눔재단 등등 다양한 기관들이 참여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으며, 서로 간 협업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더욱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종 TOP2 에 오른 기업은 바로 Alterno와 Viet.Co 입니다. 🎉

Alterno는 샌드 배터리를 통해 냉난방 분야의 에너지 저장과 효율을 개선하는 에너지 저장 기술 스타트업입니다. 모래를 매개체로 사용한 배터리를 활용하여 열을 효율적으로 포집, 저장 및 분배하는 친환경적인 에너지 저장 솔루션은 비효율적인 에너지 소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농산물 건조와 같이 냉난방 공정에 크게 의존하는 농업 부문과 같은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VIet.Co는 블루칼라 노동자들을 위한 원스탑 직업 매칭 플랫폼입니다. 블루칼라 노동자들이 실시간으로 일자리를 매칭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앱내 노동자들의 출결 확인 qr code/얼굴인식 및 내역 정리, 자동 임금 지불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블루칼라 노동자들이 여전히 베트남 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이들이 플랫폼을 통해서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 용이하게 돕습니다.

TOP2와 TOP 1은 이로써 각각 15,000 USD, 40,000 USD의 상금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

선발 절차는 이번 행사로써 마무리되었지만, 임팩트스퀘어는 ICAS를 통해 발굴한 스타트업들과의 협력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멘토링, 오픈이노베이션, 투자 연계 등 스타트업의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며, 임팩트 생태계를 더욱 확장시키는 시도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동시에, TOP 20 및 TOP 10으로 선정된 기업들에게 온라인 자가공시 플랫폼 강의를 수강하게 하고, TOP 2로 선발된 기업들에게는 액셀러레이팅 강의 수강을 가능하게 하며, 발굴된 팀들의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공모 시작부터 IR Pitching Day까지 함께해준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본 공모는 임팩트스퀘어가 KOICA IBS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수행중인 '베트남-캄보디아 ESG 임팩트 투자 사업'의 일환으로, 베트남의 유망한 임팩트 스타트업을 발굴하고자 기획 및 개최된 공모전입니다.

‘2023 Impact Challenge at SEA’와 관련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임팩트스퀘어 블로그(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revious
Previous

[ISQ ACC] ‘Impact Circle’ 첫 밋업데이 마치고, 출격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