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Q Global] 도시문제 해결 솔루션 찾는 ‘2024 TLC’에 ISQ 추천 기업 Cricket One 결승 진출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21세기 열대 도시문제를 해결할 임팩트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글로벌 플랫폼 ‘더 리버빌리티 챌린지’에 임팩트스퀘어가 후보로 추천한 베트남 기업 Cricket One이 Climate Change theme의 결승 진출자(finalists)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TLC(The Liveability Challenge, TLC)는 싱가포르 자선단체인 테마섹 재단(Temasek Foundation)이 주최하는 글로벌 공모전인데요. 올해는 기후변화와 식품 및 영양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가지고 참가자를 모집했습니다. 임팩트스퀘어는 테마섹 재단의 한국 파트너로서 한국과 동남아시아에서 적정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기업들을 추천했습니다.

2024 TLC 모집 결과, 전 세계 100개 국가에서 약 1천 개의 팀이 지원서를 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2023년 80여 개국 600여 개 기업이 지원한 것을 고려하면 지원자가 대폭 늘어 최종 진출까지 경쟁이 치열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마섹 재단은 천 개 기업 가운데 기후 변화 트랙에 4팀, 식품 및 영양 트랙에 3팀 등 기후 변화와 식량 안보 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7개 기업을 선발했습니다.

귀뚜라미로 대체 단백질 원료, 제품을 생산하는 베트남 기업 크리켓 원

결승에 오른 Cricket One(대표 Bicky Nguyen)은 임팩트스퀘어가 개최한 동남아 임팩트 스타트업 공모전 ‘Impact Challenge at SEA’(ICAS)를 통해 2022년 발굴한 기업입니다. 

Cricket One은 귀뚜라미를 이용하여 대체 단백질을 생산하고, 이를 식품과 펫(Pet)푸드 분야에 적용하는 솔루션을 갖고 있습니다. Cricket One이 생산하는 대체 단백질 원료와 식품은 소나 닭 등 기존의 공급원에 비해 에너지와 물 사용량이 훨씬 적고, 탄소배출을 감축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Cricket One은 귀뚜라미를 키우는 기술과 노하우를 파트너인 베트남의 농부에게 학습하게 하여 지역 농부들의 소득 증대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과연 Cricket One은 100만(S$1 million) 싱가포르 달러의 상금의 주인공, 최종 우승 기업이 될 수 있을까요? 
(* Cricket One과 함께 파이널에 오른 팀들이 궁금하다면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한편, 테마섹 재단은 올해 4월 17일로 예정된 TLC 그랜드 파이널 행사에 임팩트스퀘어를 파트너로 초청했습니다. 임팩트스퀘어는 싱가포르를 방문해 다양한 파트너를 만나고, 기후변화와 식량 위기 해결에 나선 기업들의 혁신적인 해결책을 현지에서 생생하게 들어볼 예정입니다.

Previous
Previous

[ISQ ACC] ‘임팩트서클 일주일 챌린지’ 신규 유저 모집…강의 듣고 혜택도 챙기자!

Next
Next

[ISQ Local] 주말 봄나들이 추천 장소! STAXX 우리 동네 플리마켓 <마당장>